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서

[네번째] 백만장자 시크릿 - 내 인생의 부는 내가 만든다!

제목: 백만장자 시크릿

저자: 하브 에커

date: 2020. 3. 14

읽은 쪽: e-book 101-125page

읽기 전 느낌: 정말 중요한 부분은 2부인 것 같다. 17가지의 비밀을 하나하나 정독해봐야겠다!

2부 백만장자의 17가지 시크릿

    본 것

습관에는 '하는 습관'이 있고 '하지 않는 습관'이 있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지 않는 것들은 모두 '하지 않는 습관'이다. '하지 않는 습관'을 '하는 습관으로 바꾸려면 그 행동을 하는 수밖에 없다. 진심으로 성공하고 싶거든 그것을 증명해 보여라. 행동을 하라! 109p

 

백만장자 마인드 1)

내 인생의 부는 내가 만든다

부자는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고 믿는다.
가난한 사람은 "내 인생은 우연이 만든다."고 믿는다.

당신을 중산층으로 만드는 사람도, 하루하루 돈에 안달하며 살아가게 하는 사람도, 의식적이건 무의식 적이건 간에, 그 사람은 어차피 당신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자기 삶에 일어나는 일에 책임을 지는 대신 피해자처럼 군다. "나는 불쌍해" 그 말은, 끌어당김의 원칙에 따라 금방 그대로 이루어진다. 그들은 불쌍해진다. 111-112p

피해자인 척하는 사람들의 특징
비난 대상은 언제나 다른 사람이거나 다른 무엇이다. 그들을 제외한 모든 상황과 모든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
합리화 "돈보다 사랑이 중요한 거야." 이게 무슨 비교 거리가 되는가? "팔이 중요하냐, 다리가 중요하냐? 고 묻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 당연히 둘 다 중요하다. 돈이라는 것은 돈이 효과를 발휘하는 분야에서는 지극히 중요하고 돈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사랑으로 가스요금을 내겠다고 제안해보라.
불평 불평불만은 당신의 건강과 부자 되는 길에 가하는 최악의 행위이다. 불평을 할 때 당신은 어디에 집중하는가? 인생의 제대로 된 부분인가, 잘못된 부분인가? 집중하는 곳은 커지기 마련이니까 잘못된 부분이 점점 늘어날 것이다. 당신이 불평을 하면 자기 인생에 '쓰레기'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는 뜻이다. 부정적인 에너지에는 전염성이 있다. 113-120p

비난, 합리화, 불평은 진통제 같은 것이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약에 불과하다. 실패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뿐이다. 121p

피해자처럼 굴어서 얻는게 무엇일까? 그건 관심이다.
그들은 사랑과 관심을 혼동하고 있다. 끊임없이 관심을 원하는 사람은 진정한 행복과 성공을 누릴 수 없다. 지나치게 관심을 얻으려다 보면 어리석은 짓을 하기 마련이고 그것이 바로 문제다. 122-123p

 

    깨달은 것

사랑과 관심을 혼동하며 보낸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면 정말 얼굴이 뜨거워진다. 피해자처럼 굴지 말자. 비난, 합리화, 불평을 하던 습관을 버려야겠다.

 

    적용 

일주일동안 비난, 합리화, 불평 안 하는 연습 해보기

 

선언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하자

"나의 경제적인 성공은 내가 만든다.!"

머리에 손을 대고 말하자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